조기 영어 교육이 영어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다??

작성자
CLI 아카데미
작성일
2015-10-12 19:16
조회
3594
 


일단 무엇이든지(어떤 기능이든지) 일찍 배우는 것은 좋은 일이다.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조기 영어 교육을 시키는 부모들의 심정을 우리는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다. 부모 세대는 영어 교육에 대한 이른 투자가 생소 했었기에 영어를 못 배웠지만, 현재의 아이들에게는 우리와 같은 경험을 갖게 하지 않겠다는 굳건한(?) 부모들의 신념아래 오늘도 전국의 어린이 영어 학원에는 아이들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는 반면에 생각지도 못했던 부작용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하겠다.


영어 발음은 어릴수록 원 어민 발음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겠지만 영어 문장과 단어의 이해력에서는 다소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일주일에 3,4시간의 원 어민과의 반복적인 단어만을 구사하는 단순 회화 연습 과정에서는 다양한 단어와 표현을 익히는 데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최소 3~4년간 학원 학습에서 익혀지는 표현들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How old are you?
2. I'm 9 years old.
3. What's your name?
4. My name is Kim Soo Dong
5. What's your mother's name?
6. My mother's name is Lee Sun Hee
7. How many brothers and sisters do you have?
8. I have 1 brother and 1 sister.
9. What are their names?
10. Their names are Kim Sun Dong and Kim Sun Ah.
11. Where do you live?
12. I live in Seo Cho Dong
13. What grade are you in?
14. Im in third grade.
15. What time do you get up in the morning?
16. I get up at 7:00 in the morning.
17. Did you have lunch?
18. yes, I have lunch.


이러한 정도의 문장들은 매일 반복해서 수년간 연습한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앵무새처럼 묻고 대답하는데 익숙해진다. 하지만, 이외에 조금 그들의 일상 생활에서 조금 벗어난 문장을 질문 해 보면, 대답을 할 수 없는 것이다. 예)What's the purpose of studying English hard? 이렇게 물어보면 거의 대답을 할 수가 없다.

 

왜? purpose란 단어를 들어보지도 사용하지도 않았기 때문인 것이다. 이렇듯 교실 내에서만 반복되는 문장들을 외부에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 표현의 한계가 있는 것이다. 위의 예문 정도의 기본 회화 표현들은 가정에서 엄마와 함께 쉽게 배울 수 있는 것들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어린 아이들에게 조기 영어 교육을 시킨다는 명분아래, 아이들을 혹사(?) 시킬 뿐, 많은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조기 영어 교육으로 인해 어느 만큼의 혜택을 얻었다고 가정하자. ( 몇몇 대상자들에게는 가능한 일임) 그 이후의 연계 교육이 있어야 하는데, 여러분도 알다시피. 중, 고등학교에서 어린 아이들이 배워 왔던 그러한 영어 학습 법이 존재 할까? 주입식, 암기식, 해답 찍기 식의 수능 영어 학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그나마 어린 시절에 배운 영어 실력(?)이 물거품이 되고 마는 것이다.

중, 고등 학교 6년 동안의 암기, 찍기 식의 영어 학습 법이 우리 나라에서의 외국어, 특히 영어 교육에 치명적이라는 것을 얼마나 많은 선생, 학부형, 학생 본인들이 깨닫고 있는지 본인은 그것에 대해 매우 궁금하게 여기고 있다.

연계 교육이 없이 결과적으로 모래성을 쌓고 있는 우리 나라의 영어 학습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비교를 들자면, 젊은 기능공들의 세계 대회인, 세계 기능공 올림픽에서 우리 나라 기능공들의 손재주는 감히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기능공 보유 국가임을 세계가 인정하고 있지만 그 기능공들이 사회에 진출한 후에는 그 명성이 곧 사라져 버린다는 것을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또한, 우리 나라의 초, 중고생들이 세계 수학, 과학 평가 시험에서 세계 1, 2위를 다툰다는 것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 최고의 과학, 수학 실력이 고학년으로 가면서 서서히 사라져 가는 것을 볼 수 있지 않는가? 이러한 상황들을 우리 모두가 충분히 인지하면서도, 우리 나라의 지도층과 교육계의 mind는 어디에 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이러한 사실들을 비교해 볼 때, 조기 영어 교육의 성공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어린 아이들의 자유 시간을 늘려주고, 중, 고등 학생 때 제대로 된 영어 선생님을 만나 열심히 배우면 만사 O.K!

 

 


Dennis chang